Creative Innovation
IoT 시스템반도체 융합 인력 육성 센터

센터뉴스

시스템반도체 인력양성 어떤 복안이 있을까?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댓글: 0   조회수: 89 날짜: 2021-07-28

본문

시스템 반도체 인력양성 어떤 복안이 있을까?


시스템반도체 융합전문인력 육성센터의 센터 참여 교수로 활동중인 성균관대 전자전기공학부 김용석 교수님이 반도체,소재 부품 전문  채널인 (주)디일렉과 국내 시스템반도체 인력육성방안으로 주제로 인터뷰를 진행 했습니다.


간단히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시스템 반도체 설계인력은 메모리 반도체 인력과는 다르며, 시장과 고객을 이해 하며,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포함한 전체 시스템을 최적화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즉, 반도체 물성에 대한 전문성 보다는 시스템에 대한 이해가 훨씬 중요 합니다.

따라서 대학의 반도체 인력 육성은 획기적인 생각의 전환이 필요 합니다. 대학의 반도체공학과 또는 반도체를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곳에서만 육성하는 것으로만 생각하면 곤란합니다. 

대학에서의 음성,영상,통신 신호처리, 로봇제어등 시스템을 다루는 연구실에서도 주도적으로 시스템반도체인력 육성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또한 대학 학부 4년만으로는 부족 하며, 5년짜리 학석과정(학사+석사)을 운영 하는 것이 좋은 방법인것 같습니다. 

교육 커리큘럼은 새롭게 시스템, 소프트웨어, 반도체를 모두 포함한 필요한 교과목들로 다시 구성해야 하며, 그리고 사양을 정하고 시스템 설계부터 반도체 구현을 해서 칩을 만들어 보고, 칩 테스트 까지의 실전 프로젝트를 해야 합니다


자세한 기사는 아래의 Youtube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UpXaUYVqeyE)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